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한계점에 봉착한? 60/40 포토폴리오? (by. Amy Arnott )
    경제적자유/함께 성장이라는 복리의 마법 2024. 6. 12. 08:01
    반응형

     

    내가 공격적이든 방어투자자이든 반드시 들어봤을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 , 리스크를 최소화 하기 위해 분산하여 포트폴리오를 다각화 하는 것은 수익에 의존하지 않고 장기적 관점에서 내게 부를 안겨줄만한 게 이것만큼 더 확신한 건 없기 때문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더불어 근래 연구에의하면 분산 포트폴리오를 꾸준히 지향해야 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를 어떻게 받아드려야 할까요? 포트폴리오 다각화 및 투자 전략에 대한 전문가로서 활동중인 당신에게 여쭙고 싶습니다!

     

     

    글쓴이
    Amy Arnott


    ※Amy Arnott:: 

    내용을 전개하기 앞서 60/40포트폴리오는 주식 60, 채권 40을 의미하며,

    자산 클래스는 해외 자산,  금, 원자재, 부동산 등과 같은 다양한 종목을 내포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Q. 60/40과 테스트 포트폴리오가 어떻게 서로 비교되었나요?

    Arnott : 주식이 약 26% 상승하며. 2023년에는 시장이 크게 반등했습니다.  따라서 그로 인해 미국 주식과 미국 투자 등급 채권의 기본 버전은 약 18% 상승했지만, 분산 포트폴리오는 해당 연도에 약 14% 상승하는 데 그쳤습니다.

     

    Q. 그렇다면 2023년엔 다각화된 포트폴리오가 왜 어려움을 겪었나요?

    Arnott : 아시다시피 14%는 넓은 범위에서 볼 때 여전히 꽤 좋은 수익률입니다. 그것은 기본 버전만큼 강력하지 않았습니다. 미국 주식에 대한 강력한 강세장이어서 대부분의 다른 유형의 자산 클래스로 다각화해도 실제로 올해 더 나은 수익으로 이어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Q. 다각화 보다 60/40 포트폴리오가 더 가치가 있나요?

    Arnott : 국제 주식은 최근 성과가 미국 시장에 비해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국제 주식은 특정 기간에 미국 시장을 능가하는 성과를 보여왔습니다. 또한, 국제 주식은 세계 시장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미래에 달러의 약세에 대비하기 위한 방법으로도 고려될 수 있습니다.

     

    Q. 끝으로 분산 포트폴리오 수단으로서 채권을 여전히 보유할 가치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Arnott : 금리 피벗이나 금리 불확실성 기간에는 주식과 채권 간의 상관관계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 이는 다른 기간처럼 채권 보유로 인한 다각화 혜택을 많이 얻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이점이 적더라도 여전히 이점이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습니다. 따라서 상관관계가 지난 3년 정도 유지된 0.6 또는 0.7 정도라고 하더라도 주식과 채권을 모두 보유함으로써 여전히 상당한 다각화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시장이 일종의 충격이나 주식 시장 침체를 겪는다면, 특히 채권 수익률이 높아지는 지금, 고정 수입 증권을 보유함으로써 어느 정도 완충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결론

    분산 포트폴리오, 다양성을 통해 시장 변동성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항상 더 나은 성과를 보장하지는 않지만, 포트폴리오의 위험을 줄이고 안정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