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30년 동안 주식을 이긴 신흥시장 채권의 비밀 (by존 레켄탈러)
    경제적자유/함께 성장이라는 복리의 마법 2024. 3. 7. 07:59

    투자 입문자를 제외하면 누구나 투자기간 대비 리스크 고려 시 채권보다 주식 성과가 좋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변이 일어났습니다!

     

    "30년 동안 신흥시장에서 우리가 알고 있는 이론과 왜 정반대의 결과가 일어났나요?"

     

     

    금융 언론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며 금융 및 투자 관련 주제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제공하는 투자전문가로 부터 그 대답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글쓴이 
    존 레켄탈러(John Rekenthaler)

     

    1994년 3월 1일로 돌아가 신흥 국가 주식 펀드가 주목받던 시점, 그리고 그 후 30년 동안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데이터: 2024년 2월 29일, 모닝스타 다이렉트

     

    약속과 현실은 달랐다

     

    30년 전, 신흥 국가 주식 펀드는 미국 투자자들에게 새로운 투자 기회로 떠올랐습니다. 작은 연간 수수료로 수십 개의 국가로 분산된 위험을 피하면서 이 나라들의 빠른 성장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결과는 예상과는 달랐습니다. 주식이 채권을 이길 것이라는 이론과는 대조적으로, 신흥 국가 채권이 주식을 능가하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의외의 결과입니다. 어떠한 이유에서 이러한 데이터가 나올 수 있었나요?"

     

     

    달러의 영향

     

    미국 달러의 강세가 신흥 국가 주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대부분의 신흥 국가 채권은 미 달러로 표시되었기 때문에 달러의 상승으로부터 상당한 영향을 받았습니다. 이는 신흥 국가 주식이 채권을 따라가지 못한 이유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경제의 성장

    신흥 국가들은 경제를 크게 확장시켰습니다. 실제로 GDP 성장률에서는 미국을 앞질렀으며, 인구 대비 GDP 성장에서도 뛰어났습니다. 이는 주식 투자자들이 기대한 대로 신흥 국가들의 경제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약속을 지켰다는 증거로 볼 수 있습니다.

     

    가치 평가(Considering Valuations)

     

    신흥 국가 주식의 낮은 가치 평가가 주식의 성과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러나 이 효과는 크지 않았습니다. 시간이 흘러도 신흥 국가 주식의 가치가 크게 상승하지 않았습니다.

     

     

     

    정리하자면,

    "신흥 국가 주식이 채권을 이기지 못한 이유에 대한 완전한 해답은 없지만 미 달러의 영향, 경제의 빠른 성장, 그리고 가치 평가 등이 그 이유로 지목됩니다. 미래에는 달러의 약세, 주식의 가치 평가 상승, 이윤 마진의 강화 등으로 신흥 국가 주식이 회복될 수 있지만, 현재까지 이러한 예측이 실현되지 않았습니다."

     

    끝으로...

    역사가 반복되지 않을 수 있으며, 현재 신흥 시장 주식이 성과면에서 선도된 시장들을 능가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따라서 신흥 국가 주식이 투자 가치가 있는지 여부에 대해 의문이 남아 있습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