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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린 스타트업
    My-Book(History) 2022. 6. 28. 14:16

    - 린 스타트업이란?


    1) 빠른 실행 

    2)고객 통찰 

    3)거대한 비전

    4)큰 야망 망라하여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새로운 방법을 이야기 하는 것

     

    - 스타트업


    *비전: 세상을 바꿀 만한 사업
    *전략: 비전 실현을 위해 사업모델, 제품 개발 로드맵, 파트너와 경쟁자의 정의, 고객의 정의 등을 세우는 것
    *제품: 전략의 결과물

     


    - 네 가지 질문으로 실험 자체를 제품이 되게 하라


    1.고객이 여러분이 풀려는 문제를 인지하고 있나?
    2.해법이 있다면 고객이 살까?
    3.고객이 그것을 우리 회사에서 살까?
    4.우리가 그 문제의 해결책을 만들 수 있을까?

     

    - 린 사고: 가치를 고객에게 주는 혜택

    - 유효한 학습이 아니면 안 하는 게 낫다.

    >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내는 활동

     

     

    - 린 스타트업 성공전략 핵심

     

     

    - 스타트업 방법론:


    1.고품질 제품을 만들 돼 고객을 끌어들이는데 집중하라
    2.전통적인 표준을 제쳐두고 유효한 학습을 빨리 시작하라
    *유효한학습이란?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내는 활동
    3.자신만의 MVP 규칙을 만들때     3가지를 제거하라
    가) 추구하는 배움에 직접 기여하지 않는 기능
    나) 과정 다)노력



    - 회사의 성장 모델을 이룰 수 있는 3가지 요소


    1. 각 고객이 발생시키는 이익
    2. 새 고객 확보에드는 비용
    3. 기존 고객의 재구매율

     

    - 혁신 필요 시 다룰 3가지


    1. MVP통하여 실제 데이터를 수집하고 현상황을 분석하라
    2. 엔진을 계속 튜닝해 나간다
    3. 최적화한 노력 대비 나아갈 방향을 정하라

     


    - 코흐트 분석(스타트업 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도구)

    > 특정 사용자 그룹의 결과를 보는 것

     

    - 스프릿 테스트 실험: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만들어 주기 위해 두 가지 다른 버전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 스타트업 생산성


    1. 장치나 기능을 척척 만들어내는 데 있지 않다
    2. 방향전환 성공 = 지속 가능한 사업

    - 방향전환의 종류
    줌인/아웃 전환, 고객군/필요 전환, 플랫폼 전환, 사업구조 전환, 가치획득 전환, 성장엔진 전환, 채널 전환, 기술전환

     

     

    - 스타트업 성장촉진제 두 가지


    1. 서비스나 기능을 만드는데 집중하는 것이 아닌 지속 가능한 사업을 위해 어떤 유효한 학습을 하느냐에 집중하라

    2. 기민함, 학습 지향, 혁신문화

    -  일괄작업 크기가 작을 시 이점
    1. 제품이 초 단위로 나오는 샘
    2. 제품의 결함을 빨리 발견한다
    3. 시간, 돈, 노력, 낭비를 줄일수 있다

    경쟁자보다 더 빨리 만들기 - 측정 - 학습 주기의 피드백 순환을 돌라

     

    - 스타트업 세 가지 성장엔진

    *무수한 아이디어 보다는 유효한 학습으로 이끄는 중요한 실험에 초점을 맞춰라

    1. 재방문에 의한 성장엔진
    > 자연 감소율 & 가입 해지율을 매우 주의 깊게 추적하라
    > 신규 고객 유치율이 가입 해지율을 넘어서면 제품은 성장한다
    2. 바이럴 성장 엔진
    3. 유료 성장 엔진 
    >모네타이즈할 수 있는 역량이 요구된다.
    (만보기, 캐시백)

    *성장은 신규 고객을 효율적으로 유입되는 엔진에서 비롯되지 제품 개발로 주도 되는 개선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님을 알자

     

     

    📌고객 중심 문화를 구축을 위해 기억해야 할 8가지

    1. 고객과 고객의 필요를 이해해야 한다
    2. 분석데이터를 행동으로 옮겨 개선된 경험을 제공한다
    3. 고객의 의견에 귀 기울이기
    4. 아이디어를 위한 공간 만들기
    5. 내부 자역 부수기
    6. 데이터에서 가능성 발견하기
    7. 고객 중심 옹호자 임명하기
    8. 학습 기회 창출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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