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재무설계 과정
    재무설계 2014. 3. 31. 00:06

    재무 설계를 어떻게 할 것인가?
    여름휴가를 알차게 보내기 위해서는 사전에 계획을 철저하게 세워 준비를 해야 한다. 휴가를 어떤 목적으로, 어떤 활동을 하며 보낼 것인지, 필요한 자금은 어느 정도이며 어떻게 지출할 것인지 등을 잘 살펴서 계획을 짜야 한다. 이와 같이 재무 생활에서도 자신이 원하는 생활 수준과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경제적으로 충분한 준비와 계획이 필요하다. 계획과 준비가 충실하게 이루어지면 사회·경제적 상황이 변화하거나 예기치 않은 위기가 닥치더라도 이에 슬기롭게 대응해 나갈 수 있다.

    일반적으로 재무 설계의 과정은 자신의 재무 상태를 헤아리면서 재무 목표를 설정하는 과정과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세워 실행하는 과정, 그리고 실행 결과가 계획에 맞게 이루어졌는지를 점검하여 조정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재무 설계의 과정

    재무 설계의 과정

    나이에 맞는 재무 관리 전략 : ‘100 - 나이’의 원칙

    재무 설계의 전략 중 ‘100-나이’의 원칙에 대해 알아보자.

    100-나이의 원칙이란, 투자 자금 중 100에서 자기 나이를 뺀 숫자만큼을 비율로 정하여 공격적 투자에 할당하는 것을 말한다.

    공격적 투자란 위험은 높지만 수익성이 높은 곳에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자기 나이가 40세라면 100 - 40 = 60, 즉 60%만큼을 투자 자산에 투자하는 것이다. 대신 자기 나이=40%는 안전 자산에 투자하여야 한다.

    재무 설계의 과정 본문 이미지 1

    [네이버 지식백과] 재무 설계의 과정 (고등학교 생활금융, 2011.12, 금융감독원)


    '재무설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명보험 과 손해보험의 차이점!!!  (0) 2014.03.31
    재무 설계의 필요성  (0) 2014.03.31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