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프링 마이바티스 무작정 따라하기(1)
    Spring(스프링)/MyBatis 2015. 11. 6. 22:30

    마이바티스와 무관하게 제 지식내에서의 스프링 생명주기를 PowerPoint로 만들어봤습니다 


    잘못된 사항이 있다면댓글로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ㅎㅎ



    더 자세하게 파고들면 끝이 없기에 여기까지만 정리해봤어요.


    자 이제 시작해봅시다!!!


    마이바티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빈 설정을 해주어야 하는데요.

    우선은 마이바티스를 사용하기 위한 라이브러리를 dependency를 추가 합시다.





    해당 객체를 이용하기 위해 라이브러리를 다운받아 빌드 하던 번거로움을 메이븐의 중앙 레파지토리를 통해 손쉽게 해결할 수 있어서 참 좋네요 하하하하


    어랏 이상한데? 여기서 끝이 아닌데?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있는거 알아요 ㅎㅎ 더 필요한것들은 차근차근 추가하도록 하죠!!


    자 다음으로는 web.xml 설정을 슬슬건들여 보도록하죠!! 

    저 같은경우는 빈 설정을 통한 DI 하는것이 번거로워서 구글링하여 C+V를 하다보니 아키텍처가 어떻게 흘러가는지 이해가 안가더라구요 그래서 날을 잡고 외워버렸죠... 여러분들도 나중에 개발을 하시다 보면 갑작스런 에러를 보고 당황하실텐데요 그럴때마다 구글링 하여 수정한다면...코더나 다름 없다는걸 느껴가실꺼에요 ㅎㅎ 

    저 또한 아직 발가락에 낀 찌든 때 밖에 안되지만...


    web.xml 

     

    상단 부분에 <context-param> 부분이 보이실텐데요 파란색으로 밑줄친 부분에 여러분은 

    root-context.xml 로 잡혀 있을꺼에요 기본 Default 로 우리에게 제공해주는 곳입니다. 물론 root-context.xml에서 빈 설정을 해주어도 되지만 프로젝트가 클수록 여러 설정을 해줘야 하는 일이 발생하기에 관리적 측면에서 전 위 처럼 설정 해주었습니다.


    클라이언트가 요청을 하면 서블릿에서 web.xml의 contextLoaderListener 부터 로드하게 됩니다 . !! (밑줄 쫙 돼지 꼬리 땡땡...초딩같네요 ㅋㅋㅋ)



    (어디를 가르키고 있는거지? 라고 생각에 잠긴 분들은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config/spring/ 에 context-datasource.xml 을 따라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마이바티스를 사용하기 위한 간단한 설정을 통해 db에 접근 할껀데요 각자의 db환경에 맞게 작성해주세요!!



    위와같이 설정을 끝내고 나면 class 부분에 pom.xml에 의존성이 안맺어져 있다고 빨간줄이 그어저 있으실텐데요.

    그래서 다시한번 pom.xml에서 설정을 하도록 합시다!!



    dbcp를 사용하기 위한 추가설정 이였구요 

    bean 의 id 값인 dataSource를 참조하여 sqlSession 빈을 만들어보도록 하죠!!


    pom.xml에 mybatis 설정을 해주었기 떄문에 네임스페이스에 mybatis 체크박스에 활성화를 해줄 수 있도록 되었을꺼에요... 자 다들 체크 꾸욱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다음과 같이 설정을 해주시면 마이바티스를 사용하기 위한 설정은 여기서 끝입니다..


    참 설명 못하네요.. 저도 작성하고 쭈욱 읽어봤는데 무슨 캡처 투성이네요 진짜 ㅋㅋㅋㅋㅋㅋㅋㅋ

    다음번에 시간이 생기면 더 이어나가도록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