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모아

결혼자금을 만드는 5가지 노하우 본문

재테크

결혼자금을 만드는 5가지 노하우

아롱사태남 2014.03.24 01:03

1. 재무목표를 수립


결혼자금을 만드는 계획을 제대로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혼 비용의 규모를 정한후에 지금부터 얼마씩 할 수 있는지, 이를 통해서 원하는 자금을 만들려면 얼마나 기간이 소요되는지, 본인이 원하는 기간에 맞추려면 기대수익이 얼마나 나와야 하는지 등 여러가지 측면에서

꼼꼼하게 계획을 세우려면, 재무설계를 통해 제대로 된 목표와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단기실현을 위해 소득과 지출을 철저히 관리


위에서 말한 것처럼 단기간에 이루어야 하는 재무목표이기 때문에 최대한 빠르게 실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혼할 사람이 있는데 결혼할 자금이 부족해 미루다가 헤어지게 되면 

누구를 탓할까요? 물론 돈 때문에 헤어진 사람 쳐다도 보지 않으라~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가슴아프기는 매한가지입니다. 일단 빠르게 목표를 실현하기위해서 소득과 지출을 관리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사실 결혼적령기 전의 남녀의 경우 지출의 억제가 잘 되지않는 나이이기도합니다. 하고싶은 것도 많고,

사고싶은것도 많기 떄문입니다. 먹고 싶은 것도 많고, 사고싶은것도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계획을 세우게되면 목표를 위해 많이 자제하게 되는 것도 

사실이죠 계획을 세웠으니 메달 소득과 지출을 잘 파악해 봅시다.


3. 저축과 투자관리


재무목표의 기간이 짧다보니 효율적인 투자 방법이 필요합니다.

무조건 저축만으로 해결할 것이 아니라 기대수익률도 만족을 시켜야 합니다. 

일단 적금의 경우는 제2금융권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금리가 1% 가량 차이가 나므로

5000만원 이하까지는 제2금융권을 통해 저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저금리 시대이므로, 투자는

꼭 필요한 부분인데 기대수익을 낮추고 적금보다는 높은 수익을 목표로 하는 거이 좋습니다. 큰 수익률을 얻으려면 위험이 커지는데, 위험으로 인해서 원금에 손실이 가게 되면 목표는 더 멀어지기 때문에 적정한 수익률의 상품에 자금을 나누어 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금의 경우 1년 단위로 갱신해 예금과 깉이 운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4. 보장성 자산도 미리 준비


사실 효율적인 결혼자금을 만들기 위해서 "보험따위는 없어도 돼" 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꽤 있을 겁니다.

하지만 그것은 틀린 말입니다. 보험은 월급의 10% 이하로 준비하는 것이 좋으며, 대부분 20대~30대라면 10만원 정도로 설계가 가능할 것입니다.

매달 10만원씩 1년간 모으게 되면 120만원 가량이 됩니다. 하지만 질병에 걸려 입원이나 수술등으로 치료를 내게 되면 그러한 위험이 해소되므로 자산을 모을 떄 큰 병원비를 지출하게 되는 경우의 수를 생각해야 합니다. 또한 보험은 어릴수록 보험료가 저렴하므로, 미리 가입해야 하는 이유가 하나 더 있는 것입니다.


5. 종합적인 계획과 실행이 힘들다면 재무설계를 이용할 것


사실 본인의 자산에 대한 계획을 잡는 것은 어렵습니다. 금융관련 정보의경우 빠르게 변하기 때문에 뭐가 좋은지 나쁜지 파악조차 하기 힘들뿐더러 결혼적령기에 다다르지 않은 연령대는 대부분 소득과 지출에 관리로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출처 - 재테크 School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약주택 정리!!!  (0) 2014.04.07
결혼자금을 만드는 5가지 노하우  (0) 2014.03.24
결혼자금 만들기  (0) 2014.03.24
20대 직장인 체크사항  (0) 2014.03.23
0 Comments
댓글쓰기 폼